아공의 맛있는 여행

아산가볼만한곳 / 아산옹기발효음식전시체험관 본문

여행

아산가볼만한곳 / 아산옹기발효음식전시체험관

我空 2015. 11. 3. 05:00

아산은 온천의 도시로만 알고 있었다

1박 2일 아산 여행을 하면서 참 많은것을 알게 되었다

도고온천, 아산온천, 온양온천등 대한민국 유명 온천지는 모두 아산에 있다

500년 전통을 간직한 외암마을이 있고

외암마을 저잣거리에는 먹거리가 넘쳐 난다

대한민국을 웃게하는 도고의 코미디홀이 있다

코미디홀에는 늘 웃음 보따리가 있고

레일바이크를 타며 즐길수도 있다

그중 오늘은 전혀 에상하지 못했던

아산이 이런곳이야...??

하고 반문하게 될 아산여행을 하면 꼭 가봐야 할 곳을 소개 한다

바로 아산 옹기 발효음긱 전시 체험관이다

 

 

도고 옹기는 도고면 금산리에 구한말 천주교 박해를 피하여

정착한 주민들이 소규모로 옹기를 굽기 시작 하다가 1950년 한국전쟁을 전후하여

규모를 늘려 본격적으로 아산 옹기를 생산한 시초라 할 수 있다

한때는 번성 하였던 도고 옹기는 스테인레스등 새로운 재의 그릇이 만들어지면서

쇠퇴 하였고 지금은 충남도 지정 무형문화재 옹기장 이지수님 만이 명맥을 이어 가고 있다

 

아산은 그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도고에 옹기발효음식전시체험관을 건립하고

옹기문화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었다

옛것을 솢ㅇ하게 여기고 새로운것을 받아들이는 아산시의 노력이 감동으로 다가 온다

 

수 많은 옹기들이 즐기한 옹기 전시관

장독들이 그게 그거교 모두가 같은줄로만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다

 

다양한 용도에 따라 모양도 다르고

구는 방법도 다름을 알수 있었다

 

옹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 옹기 가마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옹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알수 있었다

 

누구나 옹기 전시관에 들리면 옹기에 대하여 박사..?가 된다

상세한 설명으로 옹기를 이해하고 쓰임새에따라 골라 구매를 할 수있는 눈을 가지게 된다

 

그저 항아리로만 알고 있넜던 옹기는 항아리속에 과학이 숨어 있음을 알수 있었다

우리의 소중한 옹기는 이렇게 고학적인 괒어을 거쳐서 탄생하게 된다

 

아직도 우리 생활 문화를 책임지는 옹기의 소중함에 대하여 느껴다는 자체가 여행의 즐거우이 되었다

우리가 늘 통상적으로 부르는 항아리는

일반적으로 큰 옹기를 말한다

 

 

옹기장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용 되었던

항아리 제작 기술은 얼마나 큰 항아리를 보기좋게 단숨에 만드냐야 따라

옹기장의 기술 숙련도를 알수 있었다고 한다

항아리는 담겨지는 내용물에 따라

물항아리, 쌀 항아리, 장항아리, 똥 항아리,등로 불렸다

물항아리는 조선 시대에는 다섯집에 하나씩 항아리를땅속에 묻어 물을 채워 보관 했다가

하재 진화용으로 사용 했다는 기록도 있다고 한다

 

술 항아리는 술을 빚거나 보관용으로 사용하던 항아리를 말한다

양조장에서 커다란 술항을 사용 하엿으며

숙성도를 알기 위해 제, 호등 문자가 쓰여져 있기고 하고

술도가의 이름이 새겨쟈 있기도 하다

 

그리고 학독등이 있고

처음보는 옹기들도 참 많이 있었다

소주를 만들어 내는 옹기 그릇도 있고

술병도 있고 물론 잔도 있다

 

지금 이맘때쯤 김장을 담궈 보간 하엿던 김장독은 양지 바른곳 땅속에 묻어두고

이렇게 짚으로 김장 우리를 만들어 겨우내내 꺼내 먹었다

지금은 그자리를 김장 냉장고가 대신 한다

 

이렇게 옹기전시장에는 다양한 우리의 항아리들이 전시 되어 있고

그 용도들을 상세히 설명 하여 놓았다

 

도고 옹기의 역사를 한곳에서 만날수 있는곳

이곳은 옹기만 관람 하룻 있는건 아니다

 

옹기를 이용한 발효 음식 만들기 체험을 할수 도 있고

 

옹기흙을 이용한 옹기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도고의 옹기의 맥을 이어가는 옹기장은

오늘도 그의 혼을 불어 넣은 옹기를 만들고 있고

 

그의 혼이 깃든 항아리를 마나는 사람들은 다시금 찯아와 그의 항아리를 찾는다고 한다

 

다른 방에는

오늘 찾아올 아이들의 체험을 도와주기 위한 준비가 한참 이엿는데

 

하루에도 수많은 어린이들과 단체 관람객들이 찾아와 옹기 체험을 즐긴다고 한다

체험객들이 남긴

앞서 다녀간 학생들과이 남긴 옹기들은 잘 건조하여 옹기 가마에서

잘 구워 체험객 집으로 택배로 보내 준다고 한다

다양한 용도에따라 옹기 가마도 다르다

읷에는 3개의 가마까 있었다

 

누구나 사전에 에약을 하면 옹기 만들기 체험을 할수도 있고

다양한 민속 놀이도 즐길수 잇는곳이 옹기음식발효전시관이다

 

아산의 다야한 문화를 만나룻 있는 1박2일 여행

옛것과 새것이 공존하는 문화가 아름다웠도

온천에서 1년의 피로릂 풀고

1년 웃을 웃음을 웃게하 였다

행복 바이러스를 전염 시키는 아산여행 다시 한번 떠나고 싶지 여행지이다

 

 

Comments